본문 바로가기

Forensics

[ctf-d] 이 파일에서 플래그를 찾아라!

[ctf-d] 이 파일에서 플래그를 찾아라!

 

이 문제는 sunrise 라는 이름의 png 파일에서 플래그를 찾는 문제다.

 

 

 

1. HxD

 

png 형식의 헤더 시그니처 확인

 

 

 

추가적으로

 

 

해당 부분이 IDHR 길이

 

 

 

 

해당 부분이 폭

 

 

 

해당 부분이 길이

 

라고 한다.

 

 

 

2. 파일의 속성을 확인해보았다.

 

 

크게 특별한 것은 없음

 

 

 

3. strings

윈도우에서는 strings가 자꾸 오류가 나서 리눅스에서 실행해보았다.

 

 

쭉 훑어봤는데 플래그처럼 보이는 문자열이 없었다.

 

 

해결 방법을 못 찾아서 한참을 고민했다

 

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하나씩 보는데

파일 크기가 10MB가 넘어가는 대용량 파일인 걸 확인했다.

 

근데 여기서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겠다...

 

 

 

 

 

++)

구글링하다가 HxD 프로그램에서 이미지의 폭과 길이를 수정해서 플래그를 찾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

그래서 이 문제에도 한 번 적용을 해보았다.

먼저 폭을 수정해보았다.

00 00 0B D0 → 00 00 10 D0 으로 수정해봤다.

(여러 숫자를 넣어봤는데 10이 가장 적당하게(?) 크기 조정이 됨)

 

 

이미지 파일이 깨진다.

 

이번에는 길이를 수정해보았다.

00 00 0F C0 → 00 00 10 C0 으로 수정을 했다.

 

 

이미지 하단에 플래그가 보인다!!

 

 

 

드디어... 성공!